본문 바로가기
알리바바 결제 이야기

알리바바 이중환전 수수료 착취 환불 문제 해결 (BC카드 해외분쟁팀 -해결)

by 상승남 2021. 3. 20.
728x90
반응형

 

 

 

 

저는 시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 공장에 연결을 하여 약 400만원 상당에 의뢰를 결제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제 후 알리바바에 결제시 KRW로 변환해서 결제하여 USD로 결제한것보다 높게나온것을 알게 되어

한국돈으로 결제한 앞 결제를 취소하고 바로 다시 USD로 결제하려고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순조롭게 환불 받은 후 USD로 결제하여 한국돈으로 결제한것보다 더 저렴하게 결제가 잘 진행 된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환급 금액을 보고 충격을 금치 못했습니다.

 

알리바바에서는 결제시 본결제 금액 외에 결제수수료를 별도로 받습니다. USD로 결제 시에는 최대 높으면 40달러 까지 지급이나 그외의 통화로 결제 시에는 추가 수수료가 더 붙어서 결제가 됩니다. 저는 한국돈으로 결제를 했기에 기억으로는 약 8~9만원의 수수료를 지급한것으로 기억 합니다. 하지만 환불된 금액으로는 이 수수료를 돌려주지 않고 본결제 금액만 덩그러니 돌려주었습니다. 

 

한국 결제시장에서는 당연히 총결제금액이 100만원이면 결제 환불또는 취소시 100만원이 그대로 돌아와야되는데 약 10만원 상당의 돈을 빼먹고 돌려주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단순 결제 취소만 하여도 결제금액이 클수록 무자비한 수수료를 물어내게 되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상하게 생각이 되어 알리바바 상담원과 연결하여 구글번역을 통해 몇시간 동안 통화를 하였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원래 은행결제처럼 수수료를 내는것이 당연하다고 하면서 돈을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결국 알리바바 측에서 사내 고객센테에서 까지 연결하여 해결해준다는식으로 하였으나 결국 돌아온 답변은 안된다 였습니다. 솔직히 억울하였지만 내가 공부를 덜하고 결제한 제탓을 해야되나 하고 포기한 상태였습니다.

 

그래도 수수료를 제외하고라서도 저는 환급되는 금액은 알아야 될것 같아서 BC카드사에 저는 전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더니 BC카드사에서는 왜 부분환불만 되었냐고 물어봐주었습니다.

저는 알리바바와 저와의 그결제의 수수료 차액만 알줄알았는데 BC카드사에서도 결제총금액에서 환불된 금액과 맞지 않아 부분만 환불되었다는 것을 바로 파악을 할 수 있었던것 같았습니다. 

BC카드 상담원에 위와 같은 사례가 있어서 부분환불만 되었다고 저의 억울함을 설명을 드렸습니다.

 

 

상담결과 다행이 BC카드사에서는 해외분쟁팀 이라는 분쟁팀이 있었습니다. 

저는 BC카드 해외분쟁팀에 따로 전화 연결이 되어 다시 위같은 상황을 말씀드리고 BC카드 해외분쟁팀에서는 상담원과의 대화내역과 결제 내역등 자료를 다 보내달라고 하였습니다. BC카드 해외분쟁팀에서도 알리바바 결제시 이렇게 발생한 상황은 매우 드문 상황이며 혹시라도 분쟁소송이 잘못될경우 제 아이피가 차단될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중국 알리바바 결제를 쭉 이용하고 싶었기에 오래걸릴것같기도 하고 차단까지 당할경우 이용까지못하기 때문에 하는것을 망설이기도 하였지만 결국 관련 자료를 보내고 기다리기로 하였습니다.  해외분쟁팀에서 마치 고용한 변호사님 처럼 친절하게 상담을 해주셔서 자료제출도 손쉽게하고 기다릴 일만 남았습니다. 그로부터 아무 소식도 없고 수개월이 지난 후 사건이 저는 잘안되었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어느날 BC카드 알림으로 계좌에 아래와 같은 알림이 왔습니다.

 

 

 

 

 

아 드디어 몇개월만에 (기억으로는 약 반년정도 된것 같습니다.) 사건이 해결되었나 보다 하고 너무 기뻤습니다.

하지만 그날에 바로 은행 계좌를 확인을 해보았지만 아직 비용은 입금되지는 않았습니다 ㅠㅠ

언제 들어오지 하고 또 한참을 기다렸습니다.

 

 

 

 

 

 

 

드디어 수일 후 보상알림이 온지 9일 후만에 보상금액이 들어왔습니다. 저 금액이 아마 총원래 돌려 받아야 되었을 금액이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저렇게 많은 금액을 알리바바에서 억지로 환불을 시켜주지 않았으니 분쟁신청하지 않았으면

정말 억을 할뻔 하였습니다.

 

 

처음부터 잘 결제 하였으면 큰문제가 없었겠지만 혹시라도 저같은 단순히 취소를 하고 재결제를 하기만 했는데도 수수료 분쟁에 문제를 겪었을 분도 많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위와 같이 bc카드에 자문을 꼭 구하시고 꼭 못받은 알리바바 수수료 금액을 저와같이 되찾아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